도시·부동산개발학과

도시·부동산개발전공

urban and real estate development

도시의 세계화∙정보화∙지방화의 추세는 도시의 개발 및 관리에 있어 새로운 패러다임(Paradigm)을 요구하고 있지만, 도시는 시간의 흐름에 따라 복잡∙다양해지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도시화는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거대규모 도시의 출현과 함께, 도시간의 네트워크를 복잡하게 만들었다. 이렇듯 현대 도시는 기존의 단일 학문적 접근만으로는 한계가 있으며, 관련 학문들의 융합을 통해 시대의 흐름에 부응하고, 도시 문제에 대한 적극적인 대응력을 요구하고 있다.

현대 도시의 문제는 복잡하고 다양하다. 급속한 도시의 발전은 부동산 개발을 활성화 시켰고, 이러한 사회현상은 도시 내 계층을 양극화 시키고, 난개발 초래 및 환경문제를 악화시켰다. 또한 불안정한 부동산 시장은 주택가격의 불안정을 초래하여, 시민생활에 불안감을 증폭시켰다. 도시의 문제는 부동산문제와 연결되고, 이는 환경과 시민생활에까지 그 영향력이 확대되었다.
단순히 물리적 관점만으로 사회현상을 연구하기에는 한계가 있으며, 종합적이고 다양한 관점에서 접근을 해야 한다.
또한 사회문제에 대한 학술적 접근과 함께 실무와의 연계성은 이제 필수불가결한 요소가 되었다. 부동산융합대학원의 도시∙부동산개발전공은 도시∙부동산과 관련된 다양한 학문 및 실무분야를 연구하여, 창조적이고 융합적 지식을 보유한 경쟁력 있는 인재를 배출하고자 한다.